문동은 vs 장그래, 바둑 실력은…프로 기사에 물어봤더니 [조희찬의 팝콘스포츠]

입력 2023-02-09 18:05   수정 2023-02-09 19:09



<팝콘처럼 쉽게 털어 넘길 수 있는 가벼운 스포츠 이야기. 가볍다고 맛을 놓치지는 않겠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를 통해 다음 달 시즌2 공개를 앞둔 ‘더 글로리’는 요즘 바둑계에서도 화제입니다. 세계적으로 화제가 된 드라마에서 바둑이 극을 풀어가는 재료로 등장했으니까요.

주인공 문동은(송혜교 분)은 ‘학교 폭력’ 복수를 위해 자신을 괴롭혔던 여학생의 남편에게 접근하는 도구로 바둑을 이용하죠. 또 오프닝에서도 바둑판이 등장하고, 천천히 이어지는 문동은의 복수 과정도 ‘변 싸움’에서 중앙으로 싸움이 번지는 바둑에 빗댑니다.

최근 바둑 팬들 사이에선 이런 문동은의 바둑 실력을 놓고 토론이 진행 중입니다. 왜냐하면 대학교에 다니면서 성인이 된 다음에야 바둑을 시작한 것으로 보이는 그가 ‘탑골공원 고수’들을 모두 물리치고 다니기 때문이죠. 하물며 바둑판에서 소위 ’방귀 좀 뀐다‘는 재야의 고수들이 모여 있는 기원에서도 상대를 모두 깨부수고 다닙니다.

솔직히 스포츠 담당 기자로서 저 역시 이 부분을 보고는 속으로 '선 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제가 틀렸습니다.

◆문동은은 '아마 5단' 수준
일단 문동은의 바둑 실력은 어느 정도일까요. 이를 제일 잘 알만한 전문가이자 유튜브 채널 ‘프로연우’를 운영 중인 프로 바둑기사 조연우 2단에게 물어봤습니다.

조 2단은 현재 프로기사 신분을 숨기고 문동은처럼 공원과 기원을 돌아다니며 어르신들과 대국을 두는 ‘도장깨기’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는데요. 조 2단은 “동네마다 편차가 있겠지만 웬만한 아마추어 고수들을 모두 이기려면 적어도 아마 5단 정도의 실력이 돼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조 2단은 몇몇 장면에서 문동은의 ‘아마 5단급’ 실력을 엿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첫 번째는 하도영과 대국하는 장면입니다. 조 2단은 “그 대국에서 문동은이 ‘맥점’을 제대로 읽으며 상대 집을 깨부수는 장면이 나왔는데, 고수만 둘 수 있는 수였다”고 했습니다.

두 번째는 ‘갈빗집 박사장’과 대국입니다. 조 2단은 “문동은이 바둑이 끝나기도 전에 ‘그쪽은 활로가 막혀 있고, 지금 형세로는 10집 졌다’고 미리 말하는 장면이 있다”며 “형세를 판단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꽤 고수라는 뜻”이라고 했습니다.

◆아마 5단은 '상위 1%' 실력자
그럼 아마 5단은 어느 정도 실력일까요. 한국기원에 물어보니 바둑을 업으로 삼지 않는 아마추어가 다다를 수 있는 사실상 ‘최고 경지’라다고 합니다. 한국기원 관계자는 “기원이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최고 아마 단수는 7단으로 아마추어 대회에서 여러 번 우승해야 한다”며 “실질적으로 일반인들이 다다를 수 있는 건 6단 정도”라고 전했습니다.

조 2단도 “아마추어 중에서도 상위 1% 안에 들거나 혹은 그 이상의 실력”이라고 했고요. 골프에 비유하자면 핸디캡이 ‘0’이면서 종종 언더파도 칠 수 있는 고수 중의 고수라고 합니다.

바둑은 두각을 나타내는 ‘영재’들이 어릴 때 시작하고, 그중에서도 뛰어난 기사들만 프로로 데뷔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렇다면 문동은처럼 다 큰 성인이 아마 5단에 오를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조 2단은 "어릴 때부터 바둑을 시작하는 게 유리한 이유는 하루에 주어진 시간 대부분을 바둑에만 몰두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성인도 어린 바둑 영재들처럼 하루 종일 바둑만 공부한다면 아마 5단이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드라마에서 문동은은 대학교 재학시절인 2010년대 초반부터 바둑 공부를 시작했고, 본격적으로 복수를 시작하는 게 2020년대인 것을 고려하면 약 10년간 바둑 공부를 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조 2단은 “5년은 부족한 감이 있지만 10년이면 충분히 도달할 수 있는 실력”이라며 “물론 하루에 8시간 이상을 집중해서 바둑만 공부할 때 얘기다. 복수를 위해 독하게 마음을 먹은 문동은이라면 충분히 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유명인 중에서도 성인이 된 뒤에 바둑을 공부해서 '수준급 실력'을 지닌 고수들이 있습니다. 가수 김장훈이 대표사례입니다. 한국기원에 따르면 김 씨는 공식적인 단증을 갖고 있지 않지만, 아마 5단 정도의 기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합니다.

또 코미디언 엄용수 씨가 5단 기력을 지닌 '은둔 고수'라고 알려져 있고요. 배우 윤세아 씨는 아마추어대회 1기 여류국수전 우승자인 어머니에게 'DNA'를 물려받아 취미가 바둑이라고 합니다. 이 밖에도 가수 손승연 씨가 알려진 '바둑 고수'입니다.

◆문동은, 장그래보다는 한 수 아래
이왕 진지해진 거 조금 더 진지해져 봤습니다. 지금까지 바둑을 소재로 한 드라마와 영화는 많이 있었죠. 그중 대표작을 꼽으라면 드라마는 '미생', 영화는 '신의 한 수'정도 일 텐데요.

일단 '신의 한 수'는 문동은이 명함도 못 내밀만한 고수들이 등장합니다. 시작부터 정우성이 연기한 주인공인 송태석이 프로 바둑 기사로 나오고요. 이시영이 열연한 권은정 역시 천재적인 프로 바둑 기사로 등장합니다. 그나마 공원에서 내기바둑을 두는 '주님'(안성기 분)이 문동은과 재밌게 대국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미생에서 임시완 씨가 맡은 장그래(임시완 분)는 문동은이 이길 수 있을까요. 이에 조 2단은 "프로 기사 연습생의 수준은 예비 초단 수준으로 아마추어보다는 한 단계 위라고 봐야 한다"며 "사실상 프로 초단과 아마 7단 사이에 있는 고수로 문동은이 이기기는 매우 힘들 것"이라고 했습니다.

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